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생활 상식] 미국에서 좋은 요리용 기름 고르는 법 101
    미국 생활 관련 2023. 3. 2. 11:17

    요리를 할 때 올바른 오일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음식을 만들려고 쓰는 기름을 구매하려고 미국 마트에 가시면 생각보다 많은 선택지가 있는데요. 이처럼 정말 다양한 요리용 오일 중에, 어떻게 올바른 오일을 선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올리브 오일
      - 카놀라유 오일
      - 아보카도 오일
      - 맺음말

       


       


      올리브 오일 (추천)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을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는데요. 저 또한 집에서 꼭 필요한 요리용 오일로 올리브 오일 항상 구비해 두고 있어요. 많이들 사용하시는 올리브 오일,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은 요리에 안전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의 특징:
      먼저, 올리브 오일의 연기점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특급 올리브 오일은 낮은 연기점을 가지고 있어서, 높은 온도에서 요리를 할 때는 그보다 높은 연기점을 가진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올리브 오일은 다른 기름들보다 더 높은 지방산 산화 안정성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고온에서 사용하면 산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오랫동안 요리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전문가들은 고온에서 사용할 때는 안정성이 더 높은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올리브 오일 대신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 또는 기타 식물성 오일을 고려하기도 하죠.

       

      개인적인 의견:

      그런데, 제가 요리를 해보니 400도 이상 올라가는 요리를 안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한국인들이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기에는 올리브 오일은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마치, 정말 쉽게 탈 수 있고 발암 물질로 변하며 몸에 정말 나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올리브 오일은 화씨 400도 이상으로 가열해야 타기 시작하니, 거의 그럴 일이 없겠지만, 400도 이상 올라가면 (타기 시작하면) 불을 낮추시면 될 것 같아요. 
      특히, 올리브유는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카놀라유와 동일한 발연점(기름이 분해되기 시작하는 온도를 의미)이지만, 카놀라유, 야채유, 대두유, 옥수수유, 땅콩유보다 훨씬 건강에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 선택 기준:

      코스코에서 파는 올가닉 올리브 오일 괜찮습니다. 다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뒤에 올리브 재료를 한 지역에서 가져왔는지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1개의 지역 (예시: 캘리포니아)으로 되어있다면 굿 초이스입니다. 간혹 페루, 이탈리아, 호주, 미국 등등 한 제품에 여러 지역이 써져 있는 경우는 품질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아울러, Cold Pressed라고 써져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압고열에 Pressed 된 것은 안 좋은 성분이 생성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Kirkland Signature Organic Extra Virgin Olive Oil


      카놀라유 (비추천/추천)

      예전에 한국에서 많이 쓰던 카놀라유와 식물성 기름은 고도로 가공되고 정제되어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죠. 보통 카놀라유 오일은 식물에서 오일을 추출하려면, 매우 높은 온도로 가열되어서 분자 구조가 다중불포화 지방에서 트랜스 지방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또한, 헥산이라는 화학 물질을 사용하면 좀더 추출에 용이한데요, 아무리 제거를 한다고 해도 역시 찜찜하긴 합니다.

       

      물론, 카놀라유는 식물성 지방산의 함량이 높고 포화 지방산 함량이 낮아서 적당한 양에서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추출과정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다소 저렴하고 대용량으로 파는 카놀라유는 보통 헥산을 이용하여 고압고열로 추출되니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카놀라유 선택 기준:

      헥산을 사용하지 않은, 착유기로 압출한 고품질의 최소한의 가공된 오일을 선택하고, 고온에서 가열하는 된것을 피해야 합니다. 

      La Tourangelle, Organic Canola Oil, Expeller-Pressed Non-GMO Canola Seeds, Pesticide and Chemical Free, High Heat Neutral Cooking Oil, 16.9 fl oz


      아보카도 오일 (추천)

      올리브오일 대체품으로 아보카도 오일을 많이 사용하시죠? 아보카도 오일은 고온에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연기점이 높고 단일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습니다. 저는 올리브오일과 아보카도 오일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은 한국인 음식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선택 기준:

      고르실때 팁은, 브랜드 Chosen을 고르시면 거의 실망하시지는 않을 거예요. 보통 아보카도 오일이 다른 오일들과 섞여서 팔거나, 퀄리티가 낮은데 Chosen 브랜드 아보카도 오일은 퀄리티가 좋고, 성분이 깨끗합니다.

       

      Chosen Foods 100% Pure Avocado Oil


      마무리

      제가 미국에 와서 미국은 너무 많고 다양한 제품때문에 시행착오가 있었어요. 미국생활 시작하면서, 요리용 오일 선택하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